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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에듀원격평생교육원 개인정보보호관리규정


제일에듀원격평생교육원은 학습자의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일에듀원격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정보통신 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에 ‘교육원’은 www.ieedu.co.kr(이하 ‘웹사이트’) 및 오프라인의 교육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적용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수립하고 웹사이트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교육원’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를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1(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교육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15조”, “개인정보보호법 제 17조”, “개인정보보호법 제 18조” 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ㆍ인증, 회원자격 유지ㆍ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9세 미만 청소년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ㆍ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

학사관리를 위한 독려 등의 서비스 제공, 계약서ㆍ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역량진단 등의 맞춤서비스 제공, 교재용 도서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 할인, 요금결제ㆍ정산, 환불,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행정처리 및 상위기관의 위임업무 수행

① 학점인정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 전체의 사전보고, 성적보고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신청, 평생교육사 현장실습과목 수강생의 실습관련 기록 보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③ 근로자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과정을 수강하는 학습자 전체의 실시보고, 수료보고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④ 교원의 원격교육연수과정을 수강하는 학습자 전체의 성적보고, 수료보고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1. 민원 및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1.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이벤트의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홈페이지 회원 가입ㆍ관리 및 서비스 제공

 

회원가입ㆍ관리 및 서비스 제공 항목

필수사항

선택항목

이름, 아이디(학번), 비밀번호, 주소,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성별, 이메일주소, 가입경로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직업, 회사명, 학력사항, 학점취득목표, 은행계좌정보

 

②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③ 선택항목에 해당하는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원관리,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민원 및 고충처리,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④ 정보주체의 가족구성원의 정보, 군복무정보, 민감정보(건강-장애, 입원, 수술), 출장정보 등에 대해 수집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집ㆍ이용 목적 등을 명확히 고지하고 별도의 동의를 받아 수집합니다.

  1. 개인정보 수집방법

① 홈페이지 회원가입

② 게시판

③ 전화ㆍ팩스

④ 이벤트 응모

⑤ 우편

⑥ 홈페이지 이용 시, 자동으로 수집

 

3(개인정보의 취급위탁)

1.‘교육원’은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1.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수탁업체

수탁목적

개인정보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NICE신용평가(주)

실명확인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의한 5년 후 파기

KT

SMS발송업무

휴대폰

"통신비밀보호법"에 의한 1년 후 파기

 

4(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이란 서비스 제공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업무는 아니지만 이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품질 향상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2.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경우 법령에 따른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① 법원 등 국가기관이 법령에 근거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요청한 경우

  1. ‘교육원’은 서비스 별 개인정보 제공 및 이벤트에 따른 개인정보 제공의 경우, 수시로 발생하는 서비스 제휴와 이벤트 진행내역에 대해 제 3자 개인정보 제공 내역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3자 제공 개인정보 제공 내역

 

5(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1. '교육원'은 원격평생교육시설, 사업주 원격훈련위탁시설, 학점은행 원격기반 교육훈련시설, 원격교원연수시설로써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 및 상위기관에 보고합니다.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공유 받는 자

이용목적

개인정보 항목

보유, 이용기간

법령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 과목 수강 및 성적보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성적

종강 후 5년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 2(고유식 별정보의 처리)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조 (학점인정 절차)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사관리지침

자격증발급 신청 업무 수행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성적, 학력 등 자격증 발급신청관련서류에 포함되는 개인정보 항목

정보주체의 교육기관

평생교육 현장실습 평가 기록의 공유

이름, 주민등록번호, 실습관련 내역, 성적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사관리지침

고용노동부

실시신고/수료자보고

이름,주민등록번호,회사명, 성적

종강 후 3년

-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 제52조 2(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 시행규칙 제7조의2(비용 지원ㆍ융자 관련 보존 서류)

교육부

연수이수학점등록

이름,주민번호, 학교명, 성적

25년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제8조의3(연수실적의 기록ㆍ관리)

  1.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관계법령이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교육원’은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유합니다. (단, 기타 개별적으로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동의한 약정 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개인정보 보존 항목, 기간, 근거 사유

보존 항목/내용

보존기간

보존근거/사유

표시ㆍ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ㆍ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1년

신용정보의 수집,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수강자의 수강로그 기록(주차별 접속 IP, 접속시각, 종료시각), 선수과목 이수 현황 관련 서류(실습생신상서 등), 실습의뢰 관련 서류(실습의뢰공문, 실습신청서, 실습생신상서, 실습의뢰수락서 등)

종강 후 5년

교육부고시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 [별표2]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사관리지침

학점인정 과목 수강 및 성적 보고

사전보고, 성적보고 출력물

평가 시작시각, 종료시각, IP주소 등의 평가근거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신청 관련 출력물

학점은행기관 대상 평생교육사 자격증발급 운영지침

  1.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이용 거부권 및 불이익 고지이용자는 ‘교육원’이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에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의 일부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6(장기 미이용 회원 개인정보 분리 보관)

  1. ‘교육원’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9조의6(개인정보의 파기에 대한 특례),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8조의5(개인정보의 파기 등에 관한 특례)에 근거하여 장기 미이용 회원(이하 ‘휴면 회원’)의 개인 정보를 접근이 불가능한 별도의 보관 장치에 분리 보관합니다.
  2. 휴면 회원: ‘교육원’의 서비스를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회원
  3. ‘교육원’은 규면 전환 30일 전까지 휴면 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전송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 중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4. 휴면 회원이 ‘교육원’의 서비스를 재이용하기를 원하는 경우 휴면계정은 일반 회원 계정으로 복구됩니다.
  5. 휴면 회원의 분리된 계정은 보관 정보에 따라 3년에서 5년간 보관하며 그 기간 내 휴면 회원의 별도 의사 표시가 없을 경우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7(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1. ‘교육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분리 보관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교육원’은 제1항 과 2항 따라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교육원’의 개인정보관리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방법: ‘교육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이하 ‘데이터’)와 종이 등의 출력물(이하 ‘출력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개인정보 파기방법

데이터

- 로우레벨포맷(Low Level Format) 등의 재생이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으로 파기

- 컴퓨터 등 불용처분, 매각하는 때에는 저장내용 완전 삭제

출력물

- 폐ㆍ휴지 수집업체 출력물 원형 매각 금지

- 직접 파기 조치 후 매각 (분쇄 또는 소각처리)

- 파기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경우 현장 확인

 

③ 개인정보 저장매체를 파기할 때에는 관리대장을 작성하여 기록하고, 관리 부서를 지정 및 역할을 분장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합니다.

개인정보 파기 책임자 및 역할

데이터

- 로우레벨포맷(Low Level Format) 등의 재생이 불가능한 기술적 방법으로 파기

- 컴퓨터 등 불용처분, 매각하는 때에는 저장내용 완전 삭제

출력물

- 폐ㆍ휴지 수집업체 출력물 원형 매각 금지

- 직접 파기 조치 후 매각 (분쇄 또는 소각처리)

- 파기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경우 현장 확인

 

8(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단,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에 관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절차가 규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① 개인정보 열람요구

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③ 삭제요구

④ 처리정지 요구

  1.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2.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교육원’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만 19세 미만 청소년의 법정 대리인을 포함한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른 개인정보 열람요구서와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제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안됩니다.

 

9(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교육원’은 개인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교육원’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2. ‘교육원’은 고객이 사용하는 이러닝 과정의 학습현황의 체크를 위해서만 한정적으로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원의 학습시간 및 진도상황 등을 분석, 이용자의 학습상황을 파악하고 독려할 수 있는 각종 학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쿠키가 사용됩니다.
  3.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쿠키를 거부하는 경우 학습자의 진도체크에 무리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0(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11(개인정보보호 교육)

  1. 개인정보보호 교육계획 수립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는 연간 개인정보보호 교육계획을 매년 3월말까지 수립하고 있습니다.

ㄱ. 교육목적 및 대상

ㄴ. 교육내용

ㄷ. 교육일정 및 방법

②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수립한 개인정보보호 교육계획을 실시한 이후에 교육의 성과 및 개선 필요성을 검토하여 다음년도 교육계획 수립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교육의 실시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정보주체정보보호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개인정보의 오·남용 또는 유출 등을 적극 예방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연2회 이상의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합니다.

② 교육 방법은 집체 교육뿐만 아니라, 인터넷 교육, 사내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기관이나 전문요원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합니다.

③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중요한 전파 사례가 있거나 개인정보보호 업무와 관련하여 변경된 사항이 있는 경우,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부서 회의 등을 통해 수시 교육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12(개인정보 관리 점검)

‘교육원’은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8조의 2”에 의거,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관리를 위해 개인정보 관리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관리 점검 실시

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 관리 점검을 통해 다음과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는 개인 정보 관리 점검을 실시합니다.

ㄱ. 교육원 내 개인 PC

ㄴ. 이동식 저장 매체

ㄷ. 문서

②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보호담당자와 함께 개인정보 관리 점검을 매월 말일 시행하며. 그 점검 결과를 ‘교육원’의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관리에 적극 반영합니다.

 

13(개인정보 유노출ㆍ침해사고에 관한 대응)

‘교육원’은 개인정보 유노출ㆍ침해사고에 대하여 "개인정보보호법 제34조(개인정보 유출 통지 등)”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48조의2(침해사고의 대응 등), 제48조의3(침해사고의 신고 등)”에 따라 대응하고 있습니다.

  1. 대응팀의 구성 및 비상연락

① 시스템개발본부의 부장은 대응팀장으로서 대응절차의 전반을 총괄합니다.

② 시스템개발본부의 본부원 전원은 대응팀원으로서 역할을 분담하여 신고, 원인파악,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 조치, 서비스 재개 조치를 담당합니다.

③ 각 사업부의 부장과 운영팀장은 대응팀원으로서 역할을 분담하여 피해 접수 및 상담, 유출 고지 및 통보, 서비스 재개 조치에 관한 고지 및 통보를 담당합니다.

④ 그 외의 직원들은 비상대기하며 필요 시에는 대응팀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1. 신고

방송통신위원회나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유ㆍ노출 및 침해사고에 대해 즉시 신고하며, 1만 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4조 제1과 제2항의 조치결과를 행정안전부장관 또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합니다.

  1. 유출 고지 및 통보

①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서면 등의 방법으로 지체 없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34조 제1항 각 호의 사항을 정보주체에게 고지 및 통지하며, 고지사항은 7일 이상 게시합니다. 단,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경로의 차단, 취약점 점검ㆍ보완,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조치를 한 후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② 위탁 업체 등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업체와 접속경로의 차단, 취약점 점검ㆍ보완, 유출된 개인정보의 삭제 등 조치에 협조가 필요하거나 관련 업무가 공유되어야하는 경우 지체없이 알립니다.

  1. 원인파악

자체적으로 원인을 파악 및 분석하고 자체적인 복구가 어려운 경우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원인을 파악합니다.

  1.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 조치

① 개인정보 유ㆍ노출 및 침해사고 발생 시 자체적으로 복구를 수행하고, 자체적인 복구가 어려울 경우 행정안전부나 한국정보화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협조를 받아 복구 작업을 수행합니다.

② 피해 복구 범위의 결정, 복구 우선순위 결정, 피해복구, 사후관리로 피해의 복구 및 재발방지에 대한 조치를 합니다.

  1. 서비스 재개

피해의 복구 및 재발 방지 조치가 완료되어 안정성이 보장된 것을 확인한 즉시 서비스를 재개하고 지체없이 정보주체에게 고지 및 통보하며, 고지사항은 7일 이상 게시합니다.

 

14(개인정보관리책임자)

  1. '교육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구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이름

강은영

이대연

소속

임원

매체개발팀

직책

원장

담당

전화번호

053-759-5500

팩스

053-759-5521

  1. 정보주체는 ‘교육원’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5(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 및 만 19세 미만 청소년의 법정대리인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6(권익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교육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교육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1.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1833-6279 (www.kopico.go.kr)
  2. 2.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3. 3.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4.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17(개인정보취급방침 변경)

  1.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은 법령개정, 관련 기관의 세부기준 변경, 기술수준 변동 등의 사정에 의하여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 시 "웹사이트"를 통해 사전 공지합니다. 단, 관계 법령에 따라 필요한 경우 사전 공지와 함께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동의한 자에 한하여 개정된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 됩니다.
  2. 이 개인정보취급방침은 2022. 05. 27부터 적용됩니다.
  3. 이전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0. 4. 1 ~ 2022. 05. 27 적용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처리 방침

 

제일에듀원격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교육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및 관리되고 있는지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근거 및 목적

‘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① 폭력, 도난방지 및 안전사고 예방

ㄱ.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ㄴ. 학습자의 권익 및 안전 보호와 범죄 예방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2대

교육원 입구, 교육원 비상구

 

  1.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명칭

성명

직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강은영

원장

임원

1577-0998

접근권한자

이대연

담당

매체개발팀

 

  1. 영상정보의 촬영 시간, 보관 기간, 보관 장소 및 처리 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7일

교육원 내 관제센터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이 있을시, 기록·관리하고 있습니다.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교육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연락처

㈜에스원

1588-3112

 

  1.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

① 확인 방법 : 접근권한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교육원’을 방문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② 확인 장소 : ‘교육원’ 내 매체개발팀

 

  1.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① 이용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교육원’에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② ‘교육원’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를 요구받은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③ ‘교육원’은 수집중인 개인영상정보에 대해 정보주체가 열람을 요청하는 경우, 열람을 요청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 받아, 확인 후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④ 단, 예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개인정보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요구에 대해 ‘교육원’은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10일 이내 서면 등으로 거부 사유를 통지하여 드립니다.

ㄱ. 개인정보의 보관기관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ㄴ. 기타 이용자의 열람 등을 거부할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1.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교육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며 ‘교육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 · 관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본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의 내용에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경우에는 이용자 등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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